멋과맛 제주도여행, 영주8경 산방산과 다금바리회 210911
주소 :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안덕면 사계리 산 16
여행일자 : 2021년 9월 11일 (토), 맑음
산방산(山房山)은 높이 395m이며, 모슬포로부터 동쪽 4km 해안에 있다. 유동성이 적은 조면암질 안산암으로 이루어진 전형적인 종상 화산이다. 신생대 제3기에 화산회층 및 화산사층을 뚫고 바다에서 분출하면서 서서히 융기하여 지금의 모양을 이루었다.
산정 부근에는 구실잣밤나무. 후박나무. 겨울딸기. 생달나무 등 난대림이 숲을 이루고 있다. 유일한 섬회양목 자생지이기도 하다. 암벽에는 지네발란. 동백나무 겨우살이. 풍란. 방기. 석곡 등 해안성 식물이 자생하고 있다. 1966년 천연기념물 제182-5호로 지정. 보호되고 있다.
산의 남쪽에는 화산회층이 풍화된 독특한 경관의 용머리해안이 있으며, 이곳에 하멜 표류 기념탑이 건립되어 있다.
영주 8경으로 제주 10경의 하나이고 명승 제77호로 지정되었다.
멋과맛 제주도 여행 일정 중에서 맛의 하이라이트인 다금바리 회를 먹기 위하여 산방산 자락에 있는 남경미락으로 간다. 가는 도중에 가까이서 보는 산방산의 모습이 경이롭기까지 하다.




산방산 정면 뷰

형제해안로 뷰 산방산


숙소인 바닷가하우스 3층 뷰 산방산


마라도 가는 배 선상 뷰 산방산


마라도 뷰 산방산



다금바리 횟집 남경미락 뷰 산방산

맛집 하이라이트 남경미락과 다금바리 회
자연산 다금바리와 돔을 전문으로 하는 남경미락은 서울서 오는 내로라하는 분들이 많고 준비된 생선의 양과 좌석의 제한으로 사전 예약이 필수이다.


다금바리 회 1kg


회를 뜨고 남은 생선 뼈와 부산물에 미역을 넣어 끓여주는 지리탕의 진국 맛도 지금까지 잊을 수 없다.
형제섬 위로 떠오르는 일출을 꿈꾸며 제주도 여행 세 번째 밤을 올레길 10코스 형제해안로에 있는 바닷가하우스 펜션 303호에 여장을 풀다.
주소 :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대정읍 형제해안로 254 (상모리)
전화번호 : 064-794-097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