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맛집 & 카페/맛집

<광주맛집> 소머리국밥의 원조, 곤지암 최미자 소머리국밥

주소 : 경기도 광주시 곤지암읍 도척윗로 24 (삼리)

전화번호 : 본관 031-764-0257

1관 : 031-764-6155

영업시간 : 07:00 ~ 20:00

휴무일 : 매주 월요일

 

 

경기도 광주 쪽으로 나가면 매번 들러서 점심식사를 하는 소머리국밥 맛집이 있다. 45년 전통의 곤지암 소머리국밥집이다. 처음에는 상호가 '곤지암소머리국밥'이었는데, 유명해지니까 전국에 곤지암소머리국밥집이 수없이 생기고, 곤지암에도 서로 원조라고 간판을 다는 바람에, 본관 옆에 1관을 하나 더 짓고 아예 상호를 창업자의 이름을 따서 '최미자 소머리국밥'으로 바꿔버렸다.

 

 

2차선 도로를 가운데 두고 양쪽에 본관과 1관이 있다. 광주에서 용인으로 가는 방향은 오른쪽에 있는 1관, 반대로 용인에서 광주 방향으로 가는 길에는 본관에 들어가면 편리하도록 배치되어 있다.

 

1관으로 들어간다.

 

 

메뉴는 단순하다. 45년 내내 소머리 국밥과 수육으로 초지일관이다. 그런데 최근에 국밥 값이 좀 많이 오른 것 같다. 다른 집의 소머리국밥에 비해 비싼 것 같다(도시의 국밥이 12,000원대). 

 

 

새 건물이라서 매장이 넓고 산뜻하다. 오후 1시 반 점심식사 시간이 지나서인지 손님이 많지는 않다. 전에 본관 뿐일 때는 늦게까지 번호표를 받고 20~30분 기다려야 했다.

 

 

국밥 두 그릇을 주문했다.

 

 

반찬도 간단하다. 김치와 깎두기, 양파가 전부다. 양념장이 이 집의 노하우인지도 모른다.

 

 

파를 듬뿍 넣은 국밥이 나온다.

 

 

부드럽고 감칠맛 나는 소머리고기는 여전히 듬뿍 넣어준다. 이맛 때문에 예나 지금이나 인기를 유지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식사 전후에 기다리는 대기실이 따로 마련되어 있다. 식사 후에는 커피도 마실 수 있는 배려를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