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천주교성지순례/청주교구

<국내성지129> 순교사적지, 멍에목성지 191116

보은의 멍에목 성지는 천주교 박해기에 신앙 선조들이 일군 교우촌에서 시작되었다.

1827년의 정해박해 때는 박경화 바오로 복자와 박사의 안드레아 복자 부자가 이곳에서 체포되어 상주 진영을 거쳐 대구 감영으로 압송되었다. 그런 다음 아버지 바오로는 대구에서 옥사로 순교하였고, 아들 안드레아는 오랫동안의 옥살이를 겪은 뒤 1839년의 기해박해 때 천상의 영광을 얻었다.

1868년 울산 장대에서 순교한 김종륜 루카 복자도 한때 멍에목 교우촌에서 생활한 적이 있었다. 또 1868년에는 멍에목 공소 최용운 암브로시오 회장과 5명의 교우가 청주 진영에서 순교하였고, 청주 금봉에 살던 그의 손아래 처남 전 야고보도 1867년에 청주에서 순교하였다. 암브로시오 회장과 야고보는 현재 '하느님의 종'으로 선정되어 시복 시성이 추진되고 있다.

가경자 최양업 토마스 신부는 1851년에 멍에목 교우촌을 방문해서 신자들과 함께 미사를 봉헌하고, 고해성사와 성체성사를 주었다. 최양업 신부의 서한에는 당시의 교우촌 상황과 조 바오로에게 세례를 준 사실이 자세히 기록되어 있다. 멍에목 신자들이 최양업 신부에게 세례를 받았다는 내용은 교회 순교록에도 나타난다.

 

(한국 천주교 성지 순례 / 한국천주교주교회의)

 

 

 

멍에목 성지 임시 성당

 

 

 

 

 

 

 

위치 : 충북 보은군 속리산면 구병길 4-11

전화 : 043)543-0691

 

 

 

 

 

 

 

 

 

 

 

 

 

 

 

성지순례 확인 스템프는 임시 성당 안에 비치되 있다.

 

임시 성당으로부터 약 300m 떨어진 곳에 성지 조성을 위한 터가 마련되어 있다.

약 6,000평의 부지를 확보하고 성지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