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이야기/강원도

<금수강산> 철원 한탄강

한탄강은 한반도의 중서부 화산지대를 관류하는 강이다. 강원도 평강군에서 발원하여 철원군을 거쳐 연천군 전곡읍과 미산면 사이에서 임진강과 합류한다. 총길이는 136km에 이른다.

한탄강은 화산활동이 있었던 산악지대를 통과하여 협곡과 절벽이 발달하여 있다. 협곡 양측절벽에 용암이 분출하여 형성된 현무암의 주상절리가 곳곳에 아름답게 분포한다.

또한 최근에와서 한탄강 유역은 래트팅 장소로도 크게 각광을 받고 있다.

 

 

이제부터 차례로 우리에게 많이 알려진 한탄강의 명소들을 탐방해 본다.

 

 

직탕폭포

 

주소 : 강원도 철원군 동송읍 장흥리 336-1

폭 약 50~60m, 높이 약 3~5m의 폭포가 수직으로 떨어져 일반적인 폭포들과는 달리 넓이가 높이에 비해 크고  특이한 형태의 폭포이다. 미국의 나이아가라 폭포를 닮아서 한국의 나이아가라 폭포라고도 불린다.

최근 공사로 폭포 위의 콘크리트 다리를 철거하고 현무암 징검다리를 놓았다고 한다.

 

 

송대소

 

주소 : 강원도 철원군 동송읍 장흥리

한탄강 상류에 있는 소. 높이 30m가 넘는 현무암 절벽에 결대로 떨어져 나간 주상절리들이 촘촘하여 한탄강에서 주상절리를 관찰하기 가장 좋은 곳이다. 이름의 유래는 옛날에 송도 사람인 삼 형제가 와서 두 사람은 이무기에 물려 죽고 나머지 한 사람이 그 이무기를 잡았다 하여 '송도포'라 불리게 되었다고 한다. 이후 송도포를 '송대소'라고 하게 되었다.

 

 

승일교

 

주소 : 강원도 철원군 갈말읍 내대리 산 61-1

승일교는 1948년 북한 땅이었을 때 북한에서 공사를 시작하였다가 6.25 전쟁으로 중단되었고, 종전 후 한국 땅이 되었을 때 1958년에 한국이 나머지 구간을 마무리하였다고 한다. 그래서 기초공사와 아치 교각 공사는 러시아식 공법으로 북한이 건축하고, 상판공사 및 마무리 공사는 한국이 함으로써 결과적으로 남북 합작 다리가 되었다.

 

승일교(昇日橋) 이름의 유래도 흔히들 알고 있는 이승만과 김일성의 이름을 한 자씩 따서 지은 것이 아니라, 6.25전쟁 중 큰 공을 세우고 조선인민군에게 포로로 끌려간 박승일(朴昇日) 연대장을 기리기 위해 그의 이름을 따서 지은 것이다.

 

 

고석정

 

주소 :  강원도 철원군 동송읍 장흥리 725-13

고석정은 신라 진평왕 때 세워졌다고 추정되는 정자이다.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에 따르면 의적 임꺽정이 고석정 앞에 솟아 있는 고석바위의 큰 구멍 안에 숨어 지냈다고 한다. 현재 2층 정자는 한국 전쟁 때 불타 없어져 1971년에 콘크리트로 새로 지은 것이다. 이곳은 기묘한 바위와 깎아내린 듯한 벼랑 등으로 아름다울 뿐만 아니라 계곡에서는 보기 드문 하얀 모래밭이 천연적으로 형성되어 있다.

 

 

순담계곡

 

위치 : 강원도 철원군 갈말읍 순담길 143-3 (갈말읍)

순담은 고석정에서 하류 쪽으로 2km 떨어진 군탄리에 위치한 연못이다. 제천에 있는 의림지에서 순채를 옮겨다 심고 순담이라 부른데서 그 이름이 연유한다. 순담계곡은 한탄강 물줄기 중 가장 아름다운 계곡으로 알려져 있으며, 강변에는 보기 드문 하얀 모래밭이 자연적으로 형성되어 있음이 특이점이다. 아름다운 경관과 크게 급하지 않은 물살로 인해 이곳에서 래프팅을 배우려는 사람들이 많고, 계곡 주변에 전문강사들이 운영하는 스포츠 샵들이 있어서 이용도 편리하다.

 

 

비둘기낭 폭포

 

주소 : 경기 포천시 영북면 대회산리 415-2

비둘기낭 폭포는 영북면 대회산리에 위치한 현무암 침식 협곡으로 불무산에서 발원한 불무천의 말단부에 위치해 있다. 비둘기낭이란 이름은 주변 지형이 비둘기 둥지처럼 움푹 들어간 주머니 모양을 하고 있다고 하여 비둘기낭 폭포라 부른다. 2012년 천연기념물 제537호로 지정되어 보호되고 있으며, 많은 관광객들에게 그 아름다움과 비경을 전하고 있다.

 

 

포천 한탄강 하늘다리

 

주소 : 경기도 포천시 영북면 대회산리 377

포천 한탄강 하늘다리는 한탄강을 가로 지르는 보도교로, 국내 유일의 현무암 침식 하천인 한탄강 주상절리 협곡의 웅장함과 아찔함을 느껴 볼 수 있다.

 

 

좌상 바위 (일명 자살바위)

 

위치 ; 경기도 연천군 전곡읍 신답리 307

재인폭포 가는 길 궁신교 다리 부근에 있는 깎아지른 절벽의 좌상 바위는 일명 자살바위라고도 부르는데 그 생긴 모양이 범상치 않다.

 

 

 

한탄강 래프팅

 

여름이 되면 한탄강 래프팅은 빼 놓을 수 없는 스릴과 써스펜스의 결정판이다. 한탄강 래프팅 코스는 직탕폭포에서 군탄교까지 이루어져 있는데, 이 코스를 중간에 승일교와 순담계곡에서 끊어서 전체 다섯 개의 코스로 운용을 한다.

A코스(직탕폭포~승일교), B코스(승일교~순담계곡), C코스(순담계곡~군탄교), D코스(승일교~군탄교), E코스(직탕~군탄)

내 경험은 B코스(승일교~순담)와 C코스(순담~군탄)를 해 본 경험이 있는데, 이 두 코스를 연결하면 D코스(승일교~군탄교)가 된다. 래프팅 내내 노 젖기는 면제받고 동영상과 사진만 찍었는데 상당히 위험한 경우도 있었다. 그래도 나는 수중 카메라여서 물속에 처박히면서도 카메라를 놓지 않고 전 과정을 촬영할 수 있었다. 이를 동영상으로 제작하여 아래에 포스팅한다.

 

 

 

한탄강 래프팅 D코스

(승일교~순담계곡~군탄교)

 

 

 

 

'국내이야기 > 강원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금수강산> 양양 죽도해변  (0) 2020.12.20
<금수강산> 속초 영금정  (0) 2020.12.19
<금수강산> 화천 비수구미  (0) 2020.12.16
<금수강산> 동해 추암해변  (0) 2020.12.13
<금수강산> 영월 동강  (0) 2020.1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