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천주교성지순례/서울대교구

<국내성지117> 순교사적지, 경기감영 터 190914

박해로 숨어서 천주를 믿어야 했음에도, 점점 확산되어 가던 경기 지역의 신앙 공동체는 1801년 신유박해로 큰 타격을 입었다. 잡혀 온 경기 지역의 신자들은 한성 서대문 밖 반송방에 위치한 경기 감영으로 이송되어 혹독한 형벌과 문초를 받았다.

특히 가난하고 몸이 부실하며 배움도 부족했던 조용삼은, 정약종 아우구스티노에게 신앙을 배우며 따르다가 체포되어 11개월 동안 옥에 갇혔다. 옥중에서 '베드로'라는 세례명으로 대세를 받았다. 1801년 2월에 다시 감사 앞으로 끌려 나가 배교를 강요당하면서 형벌을 받았는데, 약해진 몸은 더 이상의 형벌을 감당할 수 없었다. 결국 다시 옥에 갇힌지 며칠 지난 3월 27일에 숨을 거두었다.

그는 마지막 형벌 때에 박해자들을 향해 이렇게 신앙을 고백하고 순교의 길을 걸었다. "하늘에는 두 명의 주인이 없고, 사람에게는 두 마음이 있을 수 없습니다. 제가 원하는 것은 천주를 위해 한 번 죽는 것 뿐이며, 다른 말씀은 드릴 것이 없습니다."

2014년 프란치스코 교황은 조용삼 베드로를 시복하였다.

 

(한국천주교성지/한국천주교주교회의)

 

 

 

 

 

위치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새문안로 9  (적십자 병원 정문 옆)

(지하철 5호선 서대문역 4번출구 앞 화단)

 

순례확인 스템프  :  종로 성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