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명 : Aconitum longecassidatum Nakai
분류 : 미나리아재비과 초오속 여러해살이풀
꽃말 : 용의 모자, 용사의 모자, 용감한 용사
원산지 : 한국, 일본, 중국
서식지 : 전국의 숲 속 그늘
키 : 30 ~ 80 cm
개화시기 : 8월, 연한 황백색
잎 : 뿌리에 달린 잎은 잎자루가 길고 줄기에 달린 잎은 위로 올라갈수록 작아진다. 잎은 손바닥 모양이고 3~7개로 갈라지는데 갈라진 조각에는 깊게 패인 자리나 이빨 모양의 톱니가 있다. 앞면에 누운 털이 있고 가장자리와 뒷면 맥 위에도 털이 난다.
꽃 : 8~9월에 연한 황백색의 꽃이 줄기 끝과 줄기 위쪽의 잎겨드랑이에서 총상 꽃차례를 이루며 달려 핀다. 양성화이다. 작은 꽃자루와 꽃대에는 털이 촘촘히 난다. 꽃턱잎은 댓잎피침형 또는 선형이고 털이 있다. 꽃받침 조각은 5장이고 꽃잎처럼 생겼으며 뒤쪽 조각은 원통 모양의 꿀주머니가 된다. 꽃잎은 2장이고 뒤쪽 꽃받침 속으로 들어가 꿀샘이 된다. 수술은 많고 뒤로 젖혀지며 수술대 밑이 날개처럼 넓어진다. 씨방은 3개이고 뒤로 젖혀진 암술대가 있다.
열매 : 9~10월에 골돌과가 달려 익는데 속에 세모진 씨가 들어 있고 날개와 주름이 있다
모습이 키스하는 오리떼가 모여 있는 것 같다.
흰진범 ( 화악산 2014년 8월 9일 촬영 )
흰진범 (화악산 2015년 8월 6일 촬영 )
흰진범 (남한산성 2015년 9월 4일 촬영)
흰진범 (대덕사 2015년 9월 19일 촬영)
흰진범 (화악산 2016년 8월 13일 촬영)
흰진범 (화악산 2018년 8월 18일 촬영)
진범
학명 : Aconitum pseudolaeve Nakai
분류 : 미나리아재비과 초오속 여러해살이풀
개화시기 : 8월, 연한 자주색
잎 : 뿌리잎은 뭉쳐나며 잎자루가 길고 둥근 심장 모양으로서 5~7개로 갈라진다. 갈라진 조각의 가장자리는 깊이 패여 들어간 모양이고 뾰족한 톱니가 있다. 줄기잎은 어긋나며 잎자루가 짧고 뿌리잎과 비슷하지만 줄기 위로 올라갈수록 점차 작아진다.
꽃 : 8월에 연한 자주색으로 피는데 줄기 끝이나 줄기 위쪽의 잎겨드랑이에서 총상 꽃차례를 이루며 달린다. 5개인 꽃받침 조각은 꽃잎 모양인데 뒤쪽 조각은 투구처럼 생겨 앞으로 굽었으며 위가 원통 모양으로 길어진다. 양쪽에 달린 2개는 넓은 거꿀달걀꼴이고 아래쪽에 달린 2개는 긴 타원형이며 끝이 밑으로 약간 처진다. 꽃잎은 2개이고 길어져서 끝이 꿀샘처럼 되며 뒤쪽 원통 모양의 꽃받침 속에 들어 있다. 수술은 많고 수술대는 넓으며 암술은 3개이다.
열매 : 10~11월에 3개의 골돌과가 삼각형 모양으로 달려 익는데 거센 털이 있고 끝에 남아 있는 암술대가 뒤로 젖혀진다.
진범 ( 덕산기계곡 2013년 9월 15일 촬영 )
진범 (대덕사 2015년 9월 19일 촬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