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명 : Solanum lyratum Thunb.
분류 : 가지과 가지속 덩굴성여러해살이풀
꽃말 : 참을수 없어
원산지/분포지 : 한국, 대만, 인도, 일본, 중국
서식지 : 경기도 이남, 산지의 양지쪽 바위틈
크기 : 덩굴 길이가 3m 정도
개화시기 : 8 ~ 9월, 흰색의 꽃,
열매 : 9 ~ 10월에 지름 8 mm 정도의 둥근 장과가 붉게 익는다.
유독식물로서 열매는 해열, 이뇨, 거풍 등에 약재로 사용한다.
꽃 : 화서는 잎과 대생하며 가지가 갈라져서 백색 꽃이 피고 화경은 길이 1-4cm이며 꽃받침에는 둔한 톱니가 있다. 화관은 수레바퀴 모양이며 5개로 깊게 갈라지고 열편은 피침형으로 뒤로 젖혀진다. 꽃밥은 길이 3mm정도로서 구멍으로 터진다.
잎 : 잎은 호생하고 난형 또는 긴 타원형이며 첨두 심장저이고 길이 3~8cm, 나비 2~4cm로 보통 기부에서 1~2쌍이 열편으로 갈라진다
열매 : 열매는 장과로 둥글고 지름 8mm로서 적색으로 익는다.
줄기 : 줄기의 기부만 월동하며 길이가 3m에 달하고 끝이 덩굴같으며 줄기에 선상의 털이 있다.
배풍등 열매 (서울남부혈액원 2017년 11월 4일 촬영)
배풍등 열매 (서울 남부혈액원 2017년 12월 4일 촬영)
배풍등 열매 ( 경북 예천군 2015년 12월 12일 촬영)
배풍등 열매 (서울남부적십자사 뒤편 2015년 12월 20일 촬영)
배풍등 (대한적십자사 남부혈액원 뒷편 2016년 8월 29일 촬영)
좁은잎배풍등
- Solanum japonense Nakai
- 가지과
- 곰의꼬아리 곰의꽈리 산꽈리
- 덩굴성의 다년생 초본이다.
- 잎은 호생하며 엽병이 있고 난상 피침형이며 길이 4~8cm, 폭 1~3.5cm로서 끝이 뾰족하고 밑부분이 둥글며 가장자리는 거의 밋밋하지만 밑부분에 1~2쌍의 둔한 열편이 있고 윗부분의 가장자리와 맥 위에 털이 있는 것도 있다.
- 덩굴성이며 털이 거의 없고 많은 가지가 갈라져서 길게 벋는다.
- 꽃은 6월에 피며 연한 자주색이지만 중앙부는 녹색이고 마디 사이의 중앙에서 가지가 나와 차상叉狀으로 갈라져서 꽃이 드문드문 달리며 화경은 길이 1-3cm이고 소화경은 열매가 익을 때는 윗부분이 다소 굵어진다. 꽃받침은 얕게 5개로 갈라지고, 화관은 길이 6-7mm로서 5개로 깊게 갈라지며 열편은 피침형이고 뒤로 젖혀진다. 수술은 5개, 암술은 1개이고 꽃밥 윗부분의 구멍에서 꽃가루가 방출된다.
- 열매는 장과로서 둥글며 지름 6~9mm이고, 붉게 익으며 유독하다.
본종인 배풍등에 비해 잎이 좁아 좁은잎배풍등이라고 한다. 그러나 차이가 크지는 않다. 배풍등의 잎은 길이 3~8㎝, 폭 2~4㎝인 반면 좁은잎배풍등은 잎의 길이가 4~8㎝, 폭은 1~3.5㎝이다.
배풍등(排風藤)이라는 이름은 풍을 물리친다고 하여 약재로 쓰이면서 붙여진 것이다. 등은 칡처럼 덩굴식물이라는 의미이다.
이름이 낯설기는 하지만 쉽게 발견할 수 있는 종으로, 공원이나 빈터 등에서도 자란다. 겨울에도 빨간 열매를 달고 있어서 매력적이지만 열매는 유독성이 있다.
좁은잎배풍등은 배풍등에 비해 키가 약간 작다. 배풍등의 키는 3m인데 좁은잎배풍등의 키는 1~2m이다. 잎은 달걀형이며 뾰족하고 어긋나며 가장자리는 밋밋하다. 줄기는 덩굴성이며 털이 거의 없고, 많은 가지가 갈라져서 길게 벋는다.
좁은잎배풍등 열매 (화야산 2018년 10월 18일 촬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