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천주교성지순례/대구대교구

<국내성지166> 순교 사적지, 경상 감영과 옥 터 211228

경상 감영은 조선 시대 경상도 지역의 행정 중심지이며 천주교인들에게는 신앙을 증언한 곳이자 순교한 순교지이다.

1815년 경상도 북부와 강원도 남부 지방에 을해박해가 일어나자 청송 노래산, 진보 머루산, 일월산 곧은정, 우련밭에 있는 신자들이 붙잡혀 감영으로 이송되어 취조를 받았다. 그들 가운데 김윤덕 아가타 막달레나는 장사(杖死)하고, 최봉한 프란치스코, 김시우 알렉시오, 서석봉 안드레아, 김흥금, 김장복, 안치룡 등은 경상 감영 옥에서 옥사하였으며, 살아남은 7명은 대구 관덕정에서 참수형을 당하였다.

또한 1827년 정해박해의 여파로 상주 잣골, 상주 멍에목, 상주 앵무동, 봉화 곰직이에 살던 신자들이 체포되어 경상 감영으로 이송되었다. 이들 가운데 박경화 바오로, 김세박 암브로시오, 안군심 리카르도 등은 옥사하였고, 남은 3명은 1839년 기해박해 때 대구 관덕정에서 참수형을 당하였다.

1860년 경신박해 때에도 서태순 베드로를 비롯하여 10여 명의 신자들이, 1866년 병인박해 때에는 이윤일 요한과 이 알로이시오 곤자가, 서인순 시몬 등 많은 순교자들이 옥살이를 한 곳이다. 을해박해 순교 200주년을 기념하여 2016년에 7인의 순교 복자 비를 세우고, 축복식을 거행하였다.

 

(한국천주교 성지순례/한국천주교주교회의)

 

 

주소 : 대구광역시 중구 서성로 16길 77 (대안동)

전화번호 : 053) 252-6249

http://cafe.daum.net/DAEAN 

 

대안성당 열린 카페

대안성당 신자 및 이 카페을 찾아 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환영과 감사를 드리며 하느님의 영광이 늘 함께 하시기를 기원그립니다.

cafe.daum.net

 

 

 

옥 터가 있던 곳에는 현재 관할 성당인 대안 성당이 자리하고 있다.

 

 

 

성물판매소 앞 화단에 7인의 순교복자기념비와 성지순례 확인 스탬프가 있다.

 

 

대안 성당에서 조금 떨어진 곳에 경상 감영이 있던 자리에 경상감영공원이 조성되어 있다.

 

 

경상감영 정청이었던 선화당

 

 

관찰사의 처소였던 징청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