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천주교성지순례/대구대교구

<국내성지167> 경상감영 사형터, 비산(날뫼) 성당 211228

현재 대구 비산 성당 자리는 경상 감영의 사형 터 가운데 하나로 '이 알로이시오 곤자가'의 선대 때부터 신자들이 살았다. 최양업 신부의 서한에 따르면 '날뫼'에 교우촌이 이루어지기까지 '어떤 노파'의 노력이 있었음을 알 수 있다.

"그 도시(대구)에 아주 열심한 노파가 한 사람 있었습니다. 그 노파는 많은 사람들에게 교리를 설명하여 많은 신자들로 이루어진 교우촌(날뫼로 추정)을 세웠고, 철저한 교리 교육과 신심의 모범으로 그 교우촌을 지탱하여 왔습니다"(최양업의 열아홉 번째 서한).

병인박해로 관덕정에서 순교한 이윤일 요한 성인의 시신을 날뫼 뒷산에 묻었던 이응칠 가족도 이곳에 살았으며, 1887년 로베르 신부의 사목 보고서에 따르면 30명의 신자가 날뫼에 살았다. 대구대교구가 설정된 뒤 신자들이 늘어나자 1927년 본당으로 승격되었다. 1931년 남산 본당에서 이전해 온 명도 회관 건물을 골격으로 성전을 짓게 되었고, 1958년 1월 29일 현재의 성전을 축성하였다.

이윤일 성인의 유해가 지나간 곳을 따라 순례를 하려면, 대구 관덕정 순교 성지와 비산 성당을 거쳐야 한다(이윤일 요한 성인 유해 이장 길 : 관덕정 순교 기념관-비산 성당-용인 묵리-미리내 성지-성모당-관덕정 순교 기념관).

 

(한국천주교 성지순례/한국천주교주교회의)

 

주소 : 대구광역시 서구 북비산로 67길 31 (비산1동)

전화번호 : 053) 564-1004

http://cafe.daum.net/bisanseongdang 

 

대구비산성당

안녕하세요...대구 비산성당입니다..^^* 대구광역시 서구 비산1동 677-2번지 053-564-1004

cafe.daum.net

 

 

 

 

 

이윤일 요한 성인 동상

 

 

 

 

 

 

성지 순례 확인 스탬프

 

 

뒷문을 통하여 성당 밖으로 나가면 담벼락에 비산성당의 역사, 이윤일 성인, 날뫼의 유래와 전설 등에 대한 설명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