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명 : Cimicifuga simplex (DC.) Turcz
분류 : 미나리아재비과 승마속 여러해살이풀
이명 : 오수리승마
꽃말 : 여인의 독설
분포지 : 한국, 일본, 중국, 러시아 동북부
서식지 : 중북부 지방, 산지의 그늘지고 습한 사면
잎 : 잎은 호생하며 2-3회 3개씩 갈라지고 소엽은 난형 또는 좁은 난형이며 길이 3-8cm 폭 1.5-5cm로서 3개로 갈라지기도 하고 가장자리에 결각상의 불규칙한 톱니가 있다. 표면은 털이 없으나 뒷면은 맥위에 털이 성글게 있다.
꽃 : 꽃은 7-8월에 피며 원줄기 끝에서 길이 20-30cm에 이르는 총상화서로 달린다. 화서는 흔히 밑부분에서 가지가 갈라지기도 하며 많은 백색꽃이 달리고 양성화와 수꽃이 있으며 백색털이 있고 소화경은 길이 5-10mm이다. 꽃받침잎은 5개이고 길이 4mm로서 타원형이며 꽃잎은 작고 끝이 밋밋하거나 얕게 2개로 갈라지며 수술은 많고 길이 10mm로서 백색이다. 자방은 2-7개로서 꽃이 핀 다음 길어지는 짧은 대가 있으며 털이 약간 있다. 암술은 3-6개로 회색털과 선모(腺毛)가 발생한다.
줄기 : 줄기는 높이가 1m에 달하고 흰털이 있다.
꽃이삭이 갈라지지 않고 촛대가 서 있는 듯한 모양에서 생긴 이름이다.
촛대승마 (선자령 2015년 9월 19일 촬영)
개승마
학명 : Cimicifuga bitemata (Siebold & Zucc.) Miq.
분류 : 미나리아재비과 승마속 여러해살이풀
잎 : 근출엽은 자루가 길고 1회 3출하며 소엽은 원심형으로 5~9개로 깊게 또는 얕게 갈라져 단풍잎에 유사하고 길이 7~20cm 나비 6~18cm이며 열편은 끝이 뾰족하고 불규칙한 톱니가 있으며 가장자리에만 잔털이 있다.
꽃 : 꽃은 7∼8월에 백색으로 피며 복수상화서로 달린다. 꽃받침조각은 넓은 원상 주형이며 꽃잎은 넓은 원형이고 수술은 많다
줄기 : 윗부분은 가지치며 짧은 털이 밀생한다
개승마 (물향기수목원 2014년 5월 16일 촬영)
눈빛승마
학명 : Cimicifuga dahurica (Turcz. ex Fisch. & C.A.Mey.) Maxim.
분류 : 미나리아재비과 승마속 여러해살이풀
잎 : 근출엽은 길이 1m에 이르며 경생엽은 어긋나고 긴 엽병 끝에서 2-3회 3출 또는 3출우상으로 갈라진다. 소엽은 길이 6-12cm 폭 2-7cm로 난형 또는 타원형이며 끝이 뾰족하고 가장자리에 결각상의 톱니가 있다.
눈빛승마 (정선읍 몰운대 2016년 10월 15일 촬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