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천주교성지순례/의정부교구

<국내성지136> 의정부 주교좌성당 200211

의정부 주교좌성당은 2004년 의정부교구가 설립되면서 주교좌로 지정된 성당이다. 그러나 신암리 성당(1925년 설립)에서 덕정리 성당(1937년)을 거쳐, 1945년에 이곳으로 옮겨 자리 잡은 경기 북부 신앙의 중심 본당의 뿌리 깊은 역사를 가지고 있다. 현재 의정부, 양주, 동두천 지역에 있는 모든 성당을 분가시킨 '어머니 성당'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1957년에 서울대교구 최초의 레지오 마리애가 창설되고, 의정부 성모병원과 신협과 유치원 등을 통해 지역 사회에서도 어머니 역할에 충실한 신앙 공동체이기도 하다.

성당 입구 정면에 있는 사적지 성당은 1953년 미군 군종 신부의 도움으로 지어 봉헌되었고, 지금은 경기도 문화재 자료 제99호로 지정되어 관리되고 있다. 이 건물은 의정부 지역에서 가장 오래된 건축물 가운데 하나이고, 한국 전쟁 전후 성당 건축의 일반적인 형태와 같이 열주는 없지만, 수직 종탑과 정면 양식과 앱스(성전 뒷부분) 등 세부 모양은 고전적 형태를 그대로 유지하는 양식을 보여 주고 있다.

옛 성전 뒤쪽에 새 성전은 2003년 8월에 완공되어 봉헌되었다.

 

(한국천주교 성지순례/한국천주교주교회의)

 

 

주소 : 경기도 의정부시 신흥로 265번길 27

전화번호 : 031)836-1980

 

 

http://www.ujbhome.or.kr 

 

주교좌 의정부 성당 – 천주교 의정부교구 주교좌 의정부 성당 홈페이지입니다.

 

ujbhome.or.kr

 

 

의정부 주교좌 성당은 의정부 시내 중심가 한 복판에 위치해 있어서 진입하는데 조심해야 한다.

 

 

 

정문 입구를 들어서면 정면에 사적지 성당이 서있고 향나무 앞에 성당 안내도가 있다.

 

 

 

사적지 성당은 1953년 제3대 주임 이계광(요한) 신부가 당시 의정부에 주둔하고 있던 미 1군단 신자들의 헌금과 로제스키 군종 신부의 도움을 받아 건축하였으며 지금은 경기도 문화재 자료 제99호로 지정되어 관리되고 있다.

 

티없이 깨끗하신 성모성심을 주보로 모시고 있다.
미 1군단 가톨릭 신자들의 헌금으로 봉헌됬음을 알리는 기념판

 

 

사적지 성당 내부

 

 

 

뒷쪽에 있는 새 성전은 주교좌 성당으로 지정(2004년)되기 전 2003년 8월에 봉헌되었다.

 

 

 

 

3층 대성전 입구에 설치된 대형 벽화와 성전 내부

 

 

 

기타 시설물

 

새 성전 입구에 설치된 성가정상
성당 정문 왼쪽에 있는 성모상
김대건 신부상
십자가의 길 제1처
연못 옆 휴게실과 십자가의 길
사적지 성당 오른쪽에 있는 성물방, 사무실, 교육관, 식당
김대건 신부상 뒷편에 있는 성모유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