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의누정/세종.대전.충청도

<한국누정107> 서천 마량리동백숲 동백정(冬柏亭) 210323

소재지 : 충청남도 서천군 서면 서인로235번길 103 (마량리), 마량리동백숲
문화재 지정 : 천연기념물 제 169호(동백숲)
촬영 일자 : 2021년 3월 23일, 맑음



서천 마량리 동백나무 숲은 500년 이상된 동백나무 85그루가 자생하고 있는 곳이자 마을의 평안을 기원하는 곳이다.
예로부터 내려오는 이야기에 따르면 약 500년 전에 마량진 수군첨사가 바다 위에 수많은 꽃이 떠 있는 꿈을 꾸었는데, 그 꽃을 가져다 잘 가꾸면 어부들이 안전하게 고기를 잡을 수 있고 마을도 번성할 것이라는 말을 들었다고 한다. 꿈에서 깬 후에 바닷가에 가보니 실제로 꽃이 있어서, 그 꽃을 심어 지금의 동백나무 숲이 되었다고 한다. 그 후로 마을 사람들은 해마다 음력 1월이 되면 이곳에서 제사를 지내며 고기도 많이 잡고 마을도 평안하게 지낼 수 있기를 빌고 있다.
서천 마량리 동백나무 숲은 우리나라에서 보기 드문 동백나무 숲으로 늦겨울에 꽃봉오리가 올라오기 시작하여 늦은 봄까지 붉은 꽃이 활짝 핀다. 꽃잎이 5장인 토종으로 꽃 하나가 통째로 지는 특징이 있는데 그 모습이 산꼭대기에 있는 동백정과 어우러져 아름다움을 한껏 자아낸다.


동백정(冬柏亭)은 정면 3칸, 측면 2칸의 중층 누각으로 높이가 7m이다. 동백정에서 서해를 바라보면 건너편 오력도와 고기잡이배들이 어우러진 바다풍경이 아름답고 특히 서해바다의 일몰이 아름답기로 유명한 곳이다.

마량당집